NFX는 미국의 벤쳐 캐피털 회사이다. 보통의 벤쳐 캐피털과 다른점은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와 기하급수적 성장exponential growth 에 특화된다. 플랫폼적인 관점으로 투자한 기업을 성장 시키는 벤쳐 캐피털이다.
리모트 시대에 인재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좋은 기업은 좋은 사람으로부터 시작하니 네트워크 효과와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재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아래의 그림은 Remote Job에 대한 구글 검색의 증가 추세를 보여준다 . 코로나19때문에 원격 채용이 늘어난 것으로 생각했겠으나 그렇지 않다. 2015년 이후부터 이미 늘어 나고 있었다. 임시직원, 리모트 근로자등을 뜻하는 긱이코노미 활성화가 된 시점이기도 하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한국에서도 리모트로 일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그렇다면 일상화된 리모트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얻기 위한 '화상회의 면접법' 이라는 것이 있을까?
그렇다. NFX에 의하면 원격 근무에 적응하려면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는 방법을 다시 배워야 한다.이것은 두가지 측면이다.
1) 고용 과정에서 재능 있는 사람들을 식별하는 것을 배우는 것
:어떤 자질을 찾아야 하고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2) 올바른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것
NFX는 수백명의 주요 창립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원격 근무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을 바탕으로 가장 선호하는 인터뷰 질문을 받았다. 그 결과로 34개의 질문을 뽑아냈다. 처음 4가지 질문은 '속도'에 관한 것이다.
빨리 움직여서 일을 끝내는 것이 더 중요한가요, 아니면 시간을 들여서 제대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한가요?
팀이 더 빠르게 움직이는 데 도움을 준 예를 들어 볼 수 있습니까?
귀사에서 근무하던 조직이 너무 빨리 움직여 문제가 되었던 때를 말씀해 주십시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요? ( 일이 잘못되었을 때조차도 빨리 가는 것이 좋다고 말해야 한다.)
목표와 마감일에 맞춰 선적하는 것보다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어떻게 우선시하십니까?